History : Home > 안과질환소개 >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균에 의한 감염성 염증이 아닌, 어떤 유발물질에 의한 결막의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증상은 붓고, 가렵고, 충혈되고, 분비물도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분비물의 경우 특징적으로 유백색의 긴 실타래 같은 형상을 보입니다.이중 고초열성 결막염은 꽃가루, 동물털, 풀 등에 대한 알레르기의 경력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며 경한 정도의 결막염을 보입니다.

춘계 각결막염은 우리나라에서 자주 발견되는 결막염으로 주로 봄과 여름에 발병 합니다. 증상으로는 심한 가려움증을 호소하며 점액성 분비물을 보이고 상안검 결막에 거대유두가 생기게 됩니다. 대개 사춘기 이후 점차적으로 호전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아토피성 각결막염은 대개 과민성 피부염이 있는 환자에게서 많이 발견됩니다. 가족 중에도 알레르기의 병력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으로는 작열감, 점액성 분비물, 발적, 수명 등이 있으며 안검연은 붉지만 결막은 유백색입니다. 결막염이 반복해서 악화되면 각막신생혈관이라는 것도 생길 수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막전체가 혼탁해지는 큰 후유증을 않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는 원칙적으로 해당 요인이 있을 경우, 찾아서 없애는 것이 중요하나 현실적으로 원인을 밝히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다음으로는 약물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약물 치료로써는 각종 항알레르기 제제를 사용하며, 경우에 따라 스테로이드 제제 국소점안이 치료에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플릭텐성 각결막염은 세균성 단백에 의한 일종의 지연성 과민반응으로서 결핵균등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접촉성안검염은 여러가지 항생물질의 국소투여 후 발생하며 결막의 충혈, 유두비대, 점액성 분비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누런 눈꼽이 끼며 충혈되는 세균성 결막염이 아니면서도 눈이 가렵고 불편한 경우는 알레르기성 결막염일 수가 있습니다.

여자분의 경우 화장을 하신 경우에 심하시다면 물론 화장품에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한가지씩 원인물질을 한 번 찾아보십시오. 심한 경우 여러 가지 혹은 모든 눈 화장품에 그런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도 있지만 원인을 한번 찾아 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