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tory : Home > 안성형클리닉 > 안검하수 교정술
 

안검하수 환자들은 눈꺼풀이 아래로 쳐져서 눈을 가리고 있기 때문에, 물체를 보기 위하여 이마에 힘을 주어 눈꺼풀을 들어 올리므로 이마에 주름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안검하수에는 태어날때 부터 발생하는 선천성 안검하수와 후천성 안검하수가 있습니다.


양쪽 눈에 안검하수가 있으면 잘 볼 수가 없어서, 물체를 보기 위해 이마에 힘을 줘서 이마에 주름이 생기고, 눈썹이 올라가며, 턱을 위로 쳐들어 작은 눈 틈새로 물체를 보려고 합니다.

대부분이 눈꺼풀 올림근 근육 자체에 국한된 질환이지만, 간혹 전신적인 근육이상이나 신경질환과 동반되는경우도 있습니다.


시력은 아기 때 발달하기 시작하여 만 6-7세 경에 발달이 끝나게 되는데, 안검하수로 눈을 가리게 되면 시력 발달 장애를 초래하여 약시가 유발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한눈에만 안검하수가 있는 경우에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시력 발달이 끝나기 전에 안검하수를
치료하여 시력 발달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일단 약시가 생기면 평생 시력장애로 남게 됩니다.

안검하수로 인해 난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어린이의 시력발달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읍니다.

외관상 문제로 친구들과 놀 때 위축되며 정서불안이 유발될수 있습니다.

수술시기는 안검하수의 정도에 따라서 안과 의사가 결정합니다.
아주 심하여 시력발달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가능한 한 조기에 수술을 시행하고,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대게 유아원이나 유치원에 가기 전에 해주어야 친구들과 놀 때 생길 수 있는 정서적인 문제에 도움이 됩니다.



눈꺼풀 올림근 절제술
윗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어느 정도 남아 있을 때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올림근의 일부를 잘라 잘라낸 근육의 길이 만큼 윗눈꺼풀을 위로 올라가도록 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전두근 걸기법
윗눈꺼풀올림근의 기능이 전혀 없거나, 아주 미약한 경우 시행하는 수술입니다.
환자 자신의 다리 근육막 혹은 보존 근육막을 이용하여 윗눈꺼풀속과 전두근(이마근육)속에 삽입하고 윗눈꺼풀을 전두근(이마 근육)에 연결하여 고정시키는 방법입니다. 수술자국이나 눈썹이 안으로 말리는 현상을 막아주기 위해 쌍꺼풀을 포함한 성형술을 동시에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원인은 노인성 변화, 외상이나 수술 후 윗눈꺼풀 올림근의 손상 혹은 약화, 신경성질환 혹은 전신성
질환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원인들을 찾기 위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원칙은 선천성 안검하수와 비슷합니다. 수술 시에 나이가 드신 환자에서 늘어진 피부를 제거하는
안검성형술을 같이 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후 정면을 볼 때는 정상이지만, 아래를 쳐다볼 때는 수술로 위로 당긴 윗눈꺼풀이 아래로 내려가지 않아 눈위의 흰자위가 보이게 됩니다.
특히 한쪽 눈만 수술한 경우에는 아래쪽을 보면 양쪽 눈의 높이 차이가 납니다.
아래를 볼 때 턱을 내리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여 대인관계에 지장이 없도록 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수술 후 눈의 크기가 달라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소아의 경우에 전신마취 상태에서 정확하게 눈의 높이를 교정하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환자에서 수술 후 나타날 수 있으나, 일시적으로 경미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 후 잠잘 때 눈을 뜨고 자게 되면, 노출 되는 까만 눈동자에 상처 및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의 예방을 위해 낮에 인공눈물 안약을, 밤에 인공눈물 연고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오래 지속되는 경우라도 눈에 지장을 초래할 만큼 심한 경우는 드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