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tory : Home > 서울연세안과에서 추구하는 시력교정술
 
요즘 시력교정수술은 너무 상업적으로 흐르고 있는것 같다.
마치 백화점에서 물건 팔듯이 수술받는 사람의 눈상태는 고려하지 않고 겉으로만 과하게 포장해서 수술하는 병원이 많아진것 같아 안타깝다.
수술을 받는 사람도 의학적 지식이 부족하다보니 화려한 광고문고에 현혹되거나 백화점 세일처럼 가격을 할인해준다고 하면 무턱대고 수술하는 경우가 있는데 우리 눈은 물건처럼 마음에 안든다고 반품 시킬수 없고 수술은 평생에 단 한번만 받기 때문에 수술할 병원을 선택하는 것은 무었보다 중요합니다.
 
서울연세안과에서는 수술전검사와 수술 그리고 수술후 사후관리에서 동일한 원장이 책임하에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강남의 많은 병원에서는 효율성이라는 이유로 이러한 기본적인 진료시스템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동일한 의사가 수술전 검사, 수술, 수술후 진료를 했을때보다 검사만 하는의사, 수술만 하는 의사, 수술후 진료만 하는 의사가 따로 있다면 훨씬 더 많은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시스템은 짧은 시간에 많은 수술을 할 수 있어 병원수익을 증대시킬수 있지만 자칫하면 수술이나 수술과정에서 중요한 것을 놓쳐 완벽한 시력교정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검사한 의사가 수술을 하게하면 수술전 검사에서 발견한 작은 이상소견이라도 수술할때 고려하여 좀 더 완벽한 수술을 기할 수 있고 수술한 의사가 수술후 사후관리을 해야 좀 더 책임있게 진료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본원에서는 1명의 수술환자에게 1명의 지정 전담의사가 수술전검사와 수술, 수술 후 관리를 하며 수술전 검사에서도 시력검사나 망막검사와 같은 중요한 검사는 다른 병원과 달리 의사가 직접 한번 더 확인하여 완벽한 수술을 기합니다.
 
시력교정수술시 웨이브프론트를 추가로 하면 시력을 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는 사실은 수술을 앞둔 사람은 대부분 알고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수술시 웨이브프론트를 같이 하는 사람은 별로 많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수술하는 병원에 웨이브프론트가 없어서 못하는 경우도 있고 웨이브프론트가 있어도 추가비용이 있어서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웨이브프론트는 이제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웨이브프론트를 하면 당연히 수술후 보다 선명한 시력을 얻을 수 있고 야간 빛번짐도 예방할 수 있는데 비용때문에 하지 않는 안타까운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본원에서는 비용부담없이 모든 수술시 웨이브프론트를 추가로 진행하여 최상의 시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서울연세안과에서 수술을 받는 순간 본원에서는 당신의 눈을 평생 관리해 드립니다. 수술부위뿐 아니라 다른 눈의 질환들도 평생 관리해 드립니다.
실제 대부분의 수술병원에서는 일정기간동안 수술부위만 한시적으로 관리해주지만 본원에서는 평생동안 수술부위뿐 아니라 살아가면서 생길 수 있는 눈의 질환들(백내장, 녹내장, 망막질환 등등)을 지속적을 관리해드리며 적절한 치료를 해드립니다. 본원에서 수술하신 분들은 가족이란 생각으로 평생 눈에 관해서는 별다른 불편감이나 걱정이 없도록 해 드겠습니다.
 
공장에서 물건을 대량생산하면 빠른 시간에 많은 물건을 만들 수 있지만 간혹 불량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불량품은 버리면 되지만 만약 이것이 당신의 눈이라면 어떻겠습니까?
실제로 일부 병원에서는 공장에서 물건찍듯이 하루에 무리하게 많은 수술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제대로 된 검사가 힘들 수 있으며 검사 갯수는 많아도 형식적으로 진행될 수 도 있으며 많은 수술로 인한 피로감으로 의사의 판단력을 흐릴 수도 있습니다. 어느 의사에게나 하루에 할 수 있는 적정 수술 갯수가 있습니다. 하루에 많은 수술을 하면 병원경영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수술받는 환자에게는 돌이킬 수 없는 후회를 안겨 줄 수 도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절대 무리하게 수술하지 않습니다. 무리하게 수술을 하면 수술 하나하나에 최선을 다하기가 힘들어 지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뛰어난 장인은 물건 하나를 만들때 절대 무리하지 않고 오랜시간을 들여 혼을 가하며 절대 대충 만들지 않기때문에 명품을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본원에서는 이런 장인정신을 가지고 서두르거나 무리하지 않고 수술 하나하나에 최선을 다하여 최상의 결과로 나오도록 노력합니다.

또한 본원에서는 아무리 최신의 수술이라도 아직 확실히 검증되지 않은 수술법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안정성이 입증되지도 않은 수술을 마치 최신의 수술인것 처럼 광고하는 병원이 있는데 본원에서는 이런 수술법이 어떤 부작용이 나올지도 모르는 상태인데 수술하시는 분을 임상실험으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본원에서는 새로운 최신지견은 계속 받아들이고 익히지만 새로운 수술법이 확실히 검증되기 전까지는 실행하지 않습니다. 수술방법뿐아니라 레이저나 검사장비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장비로 업그레이드 시키고 있지만 안정성이 확립되지 않은 장비는 아무리 최신의 장비라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라식 라섹은 안전한 수술이지만 원칙이 무너지면 위험한 수술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원칙만 지키면 안전한 수술입니다. 학회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에 맞게 적절한 수술방법을 선택하고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수술을 권유해서는 안됩니다. 여기에는 의사의 양심과 능력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라식이나 라섹과 같은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힘들 때는 안내렌즈삽입술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이를 권할 수 있습니다. 이런 능력을 갖춘 의사라면 레이저시력교정이 힘든 경우에 무리하게 이를 권하진 않을 것입니다.
 
안전한 수술의 필수조건에 의사의 경험은 중요합니다.
나의 경험으로 보면 처음 몇 케이스의 수술에서는 나 자신이 수술받는 환자보다 더 긴장했던 것 같습니다. 100명 정도 수술한 후에는 어느 정도 여유를 가질 수 있었지만, 1,000명 이상 수술한 후에야 종합적으로 수술과정을 인지하고 수술중 일어 날 수 있는 돌발사태에 대비할 수 있었으며, 10,000명을 넘게 수술한 지금은 긴장한 환자를 안정시켜 최선의 수술상태를 유도할 수 있고, 수술중 환자의 눈의 움직임이나 수술전 검사에서 환자분의 특이사항(예를 들면 렌즈를 오래 착용하신분들은 각막혈관이 발달되어 있어 수술중 출혈을 예방하기위해 각막절편 위치를 바꾸거나, 각막이 편평한 경우에는 suction time을 오래하는 것 등)을 고려해서 수술하기 때문에 수술중이나 후에 문제없이 안전한 수술을 할 수 있으며, 수술 후 외래진료에도 환자의 불편감의 원인을 제대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험만 많다고 되는 것은 아닙니다. 경험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능력과 노력이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 많은 수술 경험을 하는 동안 끊임없이 고민하고 문헌을 찾아보며 자기의 잘못된 점을 찾아 바로 고치며 좀 더 나은 방법을 추구하지 못한다면 그 경험은 산 경험이 아니라 죽은 경험입니다.
이런 문헌에 근거한 지식을 습득하고 풍부한 경험을 겸비한 의사야 말로 안전한 수술의 첫 번째 조건입니다.

서울연세안과는 항상 성실한 자세로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실력있는 의사만이 좋은 수술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적으로 서울연세안과 원장들은 10,000례이상의 많은 수술경험을 가지고 있지만 여기에 자만하지 않고 계속 새로운 경향이나 수술법을 연구라고 받아들이며 이중에서 효과가 확실히 입증되는 경우에는 새로운 수술을 시행합니다. 아무리 실력있는 의사라도 수술받으실 분들을 성실히 진료하지 않는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없습니다. 수술받는 분의 상태를 꼼꼼히 정확히 체크하지 않고 수술에 임한다면 아무리 실력있는 의사라도 실수를 범하게 되고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본원에서는 수술전 검사과정에서도 수술할 의사가 관여하여 검사를 시행합니다.

결국 수술결과는 수술하는 의사의 실력과 성실성에 달려있습니다.
 
결국 수술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합병증 없이 좋은 수술결과를 얻는 것입니다. 위에 말한 모든 조건이 충족될때 이런 결과가 가능합니다. 본원에서는 이러한 원칙들을 철저히 지켜왔기 때문에 그동안 심각한 5대부작용(1. 각막확장증 2. 아벨리노 각막이영양증 3. 각막절편탈락 4. 각막혼탁 5. 레이저 중심부 이탈) 이 한 건도 없었으며 수술받은 분의 평균 시력도 1.2 이상으로 다른 병원보다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저희는 현재의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 노력하여 더 나은 결과를 얻도록 노력할 것 입니다.
또한 수술받은 분의 작은 불편 하나라도 친구처럼 쉽고, 전문적으로 대화할 수 있고, 원하는 것을 면밀하게 들어주고, 필요로 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일 겁니다. 수술받는 분이 수술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히 시간을 들여 편안한 친구와 같은 병원이 되도록 노력할 것 입니다.